본문 바로가기
마음건강 지킴이, 국가트라우마센터입니다.

주요우울장애

“우울증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약 말고 다른 방법은 없나요?”

주요우울장애의 치료는 약물치료 뿐 아니라 인지행동치료, 대인관계치료, 정신역동치료 등의 정신치료(심리치료)와 경두개자기자극술, 뉴로바이오피드백 등 뇌자극을 통한 신경기능조절치료 등 다양한 형태의 비약물적 치료방법들이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가벼운 우울증은 정신치료만으로 충분한 경우도 있으나,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에서는 약물치료가 거의 필수적이며 그 외 비약물학적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의 단계

우울증의 치료는 급성기, 지속기, 유지기 치료로 세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우울증의 치료 단계에 대한 정보
급성기 치료
(2-3개월)
지속기 치료
(4-6개월)
유지기 치료
(6-24개월)
증상의 관해를 목적으로 합니다. 관해를 유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반복성 우울증의 경우 재발 예방을 목적으로 합니다.

치료효과를 판단하기 위해서 최소 2-4주간 약물을 복용할 필요가 있으며, 약의 효과는 꾸준한 약물 복용에 따르므로, 무엇보다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반응률은 50-70%에 이릅니다. 그러나 우울증은 재발이 잦기 때문에 급성기 치료 이후에도 6-9개월간 유지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재발을 막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약물치료

주요우울장애는 정신치료(심리치료)만으로는 회복하기에 부족하며, 대부분 약물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특정 항우울제가 다른 항우울제에 비하여 우수하다는 일관된 결과는 없습니다. 의사는 환자에 따라 목표증상, 부작용, 일반적인 효능, 과거 약물치료 반응을 고려하여 약제를 선택합니다. 치료효과는 약물치료 시작일로부터 최소 2-4주가량의 시간이 경과한 이후 관찰되며 치료반응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때는 용량 증량, 다른 항우울제와의 병합, 항우울제의 교체를 통해 조절합니다. 우울증의 급성기 치료 목표에 도달하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평균 6~9개월가량의 지속 투약이 필요합니다.

치료약물 종류
1)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 serotonin-norepinephrine reuptake inhibitor),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수용체 억제제(NaSSa, norepinephrine and specific serotoninegic antagonist) 등의 약물이 있으며, 뇌신경에 작용하여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교정하여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특히,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항우울제 1차 선택약물로 자리를 지켜오고 있으며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심각한 부작용이 없어 안전합니다. 또한, 경련 및 심장질환 환자에게도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가능 합니다. 약물은 작용 기전에 따라 각각 효능 및 부작용이 다르기 때문에 의사는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고려하여 약제를 선택하게 됩니다. 흔히 항우울제 복용 시작 후 2~3주의 초기 투약기간 동안 오심, 설사, 불안, 두통, 불면, 발한 증가, 하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시간이 지나며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며 때에 따라 다른 약물을 단기간 병용하여 부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될 시 용량을 조정하거나 다른 약물로 교체해볼 수 있습니다.

2) 항불안제

주로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물이 사용되며 동반되는 수면장애, 불안장애 치료를 위해 우울증의 급성기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 수면, 진정, 근육 이완 등의 효과에 따라 환자의 증상에 맞추어 약제를 선택하며 부작용으로는 과다진정, 호흡억제, 섬망, 낙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성이나 의존의 위험이 있으므로 전문가의 처방 하에 필요량을 필요기간만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그 외의 약물

항우울제만으로 증상의 호전이 충분하지 않을 때, 기분조절제인 리튬, 갑상선 호르몬, 정신자극제,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 등을 병합할 수 있습니다. 약제 추가 후 최소 3~4주 후에 효과가 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충분한 기간을 유지하며 병용하게 됩니다. 이들은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의 신경전달을 활성화하여 치료저항성 항우울증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금단증상 금단현상 : 감기 유사증상, 불면, 구역, 두통, 불안, 어지러움, 감각이상, 예민함

항우울제를 일정기간 사용하다 갑자기 중단하는 경우 약 20% 정도에서 금단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기 유사증상, 불면, 구역, 두통, 불안, 어지러움, 감각이상, 예민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금단 증상은 보통 가벼운 형태로 1~2주간 지속되며 기존의 항우울제를 재사용하면 24시간 이내에 대부분 증상이 소실됩니다. 따라서 약제 투약을 중단하고 싶을 경우 갑자기 끊으면 안 되며 주치의와 상의 하에 점진적으로 감량하며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정신치료

1. 역동정신치료

역사가 가장 오래된 정신치료로서, 정신역동적/정신분석적 이론에 기반을 둔 치료를 말합니다. 어린 시절 중요한 사람과의 해결되지 않은 감정 및 방어기제가 우울증상을 형성하는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에 기여한다는 이론입니다. 환자의 증상 호전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편이나 증상의 감소, 사회 기능의 회복, 성격구조의 변화 등을 전반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 우울증과 인지 왜곡 : 나의 경험 (패배감, 박탈감) -> 나의 미래(의미없음, 실패의 연속) -> 나(잘못의 원인 자격없음)

인지이론에 따르면 우울증은 인지적 왜곡에서 기인한다고 합니다. 자기 자신, 세상,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자신의 경험을 왜곡되게 해석하게 하여 우울한 감정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왜곡된 믿음을 찾아 교정하면 기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행동이론에서는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습관이 되어 우울증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보상 행동을 늘리는 여러 전략을 통해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인지이론과 행동이론이 결합되어 우울 증상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치료입니다.

그외의 치료

비약물학적 생물치료
전기경련요법(ECT, electroconvulsive therapy) : 전류가 뇌를 통과하여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기능과 효과에 영향을 주어 우울증을 완화시킵니다. 전기경련요법(ECT, electroconvulsive therapy)

전류가 뇌를 통과하여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기능과 효과에 영향을 주어 우울증을 완화시킵니다. 전기경련요법은 치료저항성 우울증, 특히 심각한 자살 위험이 있거나, 약물치료를 시행하기 어려운 노인, 임신, 긴장증 동반 조현병, 급성 조증 환자, 치료 저항성 간질 등의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빠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됩니다. 부작용으로는 두통, 지남력 장애, 기억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단기간에 호전되는 경과를 보입니다. 일반대중에게 선입견이 많은 치료법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임상적 유용성과 안전성이 확인된 치료입니다.

경두개자기자극술(TMS)

강한 전기로 자기장을 생산하여 뇌의 특정 부위 우울증의 병인과 관련된 신경세포를 자극합니다. 반복되는 자기자극은 전전두엽 대뇌피질의 기능변화를 유도하여 항우울효과를 나타냅니다. 부작용으로는 국소적 두통과 난청이 있을 수 있으며 드물게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부뇌자극술

신경세포체 또는 신경말단을 자극하게 되는데, 대뇌 기저핵 내에서 서로 연결된 신경의 활동성과 신경화학신호 전달에 영향을 주어 치료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만성적이고 심각하며 치료저항성 우울장애에 약물치료의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으나 뇌에 직접 시술하는 것으로 인한전극자체의 감염, 미용상의 문제, 뇌출혈 가능성, 우울장애의 악화나 자살사고 등이 있습니다.

미주신경자극술

중추신경 및 말초신경계와 광범위하게 연결된 미주신경을 자극함으로써 대뇌와 신체 간의 불균형의 회복을 시도하는 뇌수술방법입니다. 간질환자의 료에 승인을 받았으며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광치료(light therapy) 이미지 광치료(light therapy)

계절성 기분장애뿐만 아니라, 우울장애, 월경 전 불쾌감장애, 분만 후 우울증, 신경성 식욕부진증에 동반된 우울, 치매, 불면 치료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주기 리듬의 변화를 조절하여 우울증상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치료법입니다.

출처 :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정신건강정보> 질환별 정보| 주요우울장애 . (n.d.). http://www.mentalhealth.go.kr/portal/disease/diseaseDetail.do?dissId=36.

[작성 및 감수]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정신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개별 환자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