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건강 지킴이, 국가트라우마센터입니다.

불안장애

불안 장애 내에는 다양한 세부 불안 질병이 속해 있어 각 질병마다 치료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치료는 대체로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사용한 약물요법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인지행동치료, 정신치료, 전기 경련 요법(ECT)이나 경두개자기자극술(TMS) 등의 비약물학적 치료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세로토닌재흡수차단제 계열의 항우울제와 벤조다이아제핀계 항불안제 약물을 주로 사용합니다.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는 스스로 느끼는 불안, 공포, 걱정 등을 낮추고, 불안에 의한 여러 신체 반응을 줄여서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일부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과 항경련제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 치료는 병적인 불안으로 인해 생긴 왜곡된 생각과 행위를 교정하여 불안 증상에 대해 합리적으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인지행동치료는 특히 공황장애와 사회불안장애와 같은 불안장애의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1. 인지 치료

불안에 대응하는 개인의 왜곡된 생각 패턴들을 인지적 재구성 등의 기법으로 건강한 생각 패턴으로 교정하여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이나 대상에서 도피하거나 압도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2. 행동 치료

가장 널리 사용되는 행동요법으로 체계적 탈감작법이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을 푸는 긴장이완훈련이 첫 단계입니다. 다음 단계로 불안을 야기하는 원인 목록을 작성합니다. 이 목록 중 가장 약한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에서부터 단계에 따라 점차 심한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으로 옮겨가며, 상상하게 하여 불안을 극복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홍수법, 단계적 노출법 등이 사용됩니다.

3. 자가조절법

불안을 줄이기 위해서는 긴장을 완화하는 자가조절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이완법, 명상, 요가, 선, 최면, 바이오피드백 등이 있습니다.

출처 :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정신건강정보> 질환별 정보| 불안장애 . (n.d.). http://www.mentalhealth.go.kr/portal/disease/diseaseDetail.do?dissId=35.

[작성 및 감수]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정신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개별 환자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