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건강 지킴이, 국가트라우마센터입니다.

자살위험성

자가진단에 사용되는 척도의 저작권은 국립정신건강센터에 한하여, 사용승인된 것으로 귀 기관에서는 저작권자의 허락없이 배포를 금함.
자가진단 척도 사용 및 배포가 필요한 경우 저작권자의 별도 승인을 얻어야 함

자살위험성 질문지

자살위험성

자살위험성 질문지 테이블
당신 자신을 정말 해치겠다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습니까?
‘있다’에 체크한 경우에만 아래 문항 1번 ~ 4-1번 문항까지에 답변하세요. ‘없다’에 체크한 분은 답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이전에 당신을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을 한 적이 있습니까?
2 당신 자신을 정말 해칠 방법에 대해 지금도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2-1

있다면, 어떤식으로? ()

3 생각하는 것과 생각을 행동에 옮기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앞으로 한 달 내에는 어느 때라도 당신 자신을 해치거나 당신의 삶을 끝내겠다는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길 것 같습니까?
4 당신 자신을 해치려는 당신의 행동을 멈추게 하거나 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 있습니까?
4-1

있다면, 무엇입니까? ()

출처 :

1. Dube P., Kurt K., Bair MJ., Theobald D., Williams LS. The p4 screener: evaluation of a brief measure for assessing potential suicide risk in 2 randomized effectiveness trials of primary care and oncology patients. Primary care companion to the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2010;12(6).

2. 박주언, 김원형, 노대영, 원성두, 김하경, 강석훈, 홍나래, 박성용, 김대호, 채정호. 재난정신건강평가 워크북. 대한불안의학회, 정신건강기술개발사업단. 2016.

자살위험성 결과지

자살위험성

자살위험성 검사결과

‘당신자신을 정말 해치겠다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습니까?’ 라는 문항에 ‘ 없다’라고 응답한 경우 또는 아래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1,2번 문항중에 하나라도 ‘있다’라고 응답하고, 3,4번 문항에는 해당되지 않는 경우

자살 과거력이 있었거나 자살 계획에 대한 생각을 보고하였지만, 우발적인 자살 시도를 보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3번 문항에 ‘약간’ 혹은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하거나 4번문항에 ‘없다’라고 응답한 경우

자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하였거나 자살 사고나 행동을 저지할 수 있는 보호요인이 없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추가적인 평가나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보건복지부는 2005년부터 전국 공통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상담 전화1577-0199 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 또는 자살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상담전화를 이용하여 자신의 상황을 더욱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자살에 관한 생각과 시도 가능성에 대한 검사입니다.
* 결과는 자기보고 형식으로 측정되며, 정신과적 진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신건강 자가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안정화기법을 시도해보세요!

* 안정화기법 링크 바로가기 (https://nct.go.kr/distMental/crisis/crisis01_4_1.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