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건강 지킴이, 국가트라우마센터입니다.

인사말

평소 국가트라우마센터에 관심 가져주시고,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센터는 2013년 재난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위기대응 활동을 펼쳤던 국립서울병원 심리위기지원단을 모태로 하여 2018년 4월 국가트라우마센터로 정식 개소하였으며,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재난이나 그 밖의 사고로 정신적 충격을 받은 트라우마 환자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재난상황에서의 정신건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컨트롤타워로서 재난 정신건강 대응체계 및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재난 정신건강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훈련, 재난 정신건강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연구 개발 등 재난 정신건강 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적 재난이나 대규모 사고 발생시에는 관계기관과 협력을 통해 신속하고 일원화된 개입체계를 구축하여 재난 현장 위기대응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선별하여 트라우마 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생활로의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예기치 못한 재난과 사고로 트라우마를 겪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국가트라우마센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