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건강 지킴이, 국가트라우마센터입니다.

우울증상

자가진단에 사용되는 척도의 저작권은 국립정신건강센터에 한하여, 사용승인된 것으로 귀 기관에서는 저작권자의 허락없이 배포를 금함.
자가진단 척도 사용 및 배포가 필요한 경우 저작권자의 별도 승인을 얻어야 함

정서관련 질문지

우울증상

정서관련 질문지 테이블
지난 2주일 동안 당신은 다음의 문제들로 인해서 얼마나 자주 방해를 받았습니까? 전혀방해받지않았다 며칠동안방해받았다 7일이상방해받았다 거의매일방해받았다
1 일 또는 여가 활동을 하는데 흥미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함
2 기분이 가라앉거나.우울하거나.희망이 없음
3 잠이 들거나 계속 잠을 자는 것이 어려움. 또는 잠을 너무 많이 잠
4 피곤하다고 느끼거나 기운이 거의 없음
5 입맛이 없거나 과식을 함
6 자신을 부정적으로 봄 – 혹은 자신이 실패자라고 느끼거나 자신 또는 가족을 실망시킴
7 신문을 읽거나 텔레비전 보는 것과 같은 일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움
8 다른 사람들이 주목할 정도로 너무 느리게 움직이거나 말을 함 또는 반대로 평상시보다 많이 움직여서, 너무 안절부절 못하거나 들떠 있음
9 자신이 죽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자신을 해칠것이라고 생각함
합계
만일 당신이 위의 문제 중 하나 이상 “예” 라고 응답하셨으면,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서 당신은 일을 하거나 가정일을 돌보거나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습니까?

출처 :

Spitzer RL., Kroenke K., Williams JBW. Validation and utility of a self-report version of PRIME-MD: the PHQ primary care study.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1999:282(18);1737-1744.

정서검사결과

우울증상

정서검사결과 테이블

(총점 0~4 점)
적응상의 지장을 초래할만한 우울 관련 증상을 거의 보고하지 않았습니다.

(총점 5~9 점)
경미한 수준의 우울감이 있으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

(총점 10~14 점)
중간수준의 우울감을 비교적 자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직업적.사회적 적응에 일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 깊은 관찰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총점 15~19 점)
약간 심한 수준의 우울감을 자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직업적.사회적 적응에 일부 영향을 미칠 경우.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총점 20~27 점)
광범위한 우울 증상을 매우 자주.심한 수준에서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일상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이 초래될경우.추가적인 평가나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우울감과 관련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증상에 대한 검사입니다.
* 결과는 자기보고 형식으로 측정되며, 정신과적 진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