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건강 지킴이, 국가트라우마센터입니다.

언론보도

언론보도 리스트 - 제목, 내용, 링크정보, 첨부파일 항목으로 구성
제목 【전자신문】[ET시론]지역 공동체를 위한 재난 트라우마 회복 심리지원
보도일자 : 2025.08.14 조회수 : 24

2021년 전국 5개(수도권·충청권·호남권·영남권·강원권) 권역에 트라우마센터가 설치된 이후,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는 경우 국가트라우마센터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이들 권역별 트라우마센터가 주축이 되어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 전문요원과 함께 재난 심리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여객기 참사 유가족에게는 3000여건의 심리지원, 트라우마 안심 클리닉, 매주 토요일 유가족 치유데이를 제공했다. 올해 상반기 영남권 대형 산불 이재민에게는 임시주택을 찾아가는 심리지원, 소방관 등 현장대응인력 소진프로그램 운영으로 회복을 돕고 있다.

회복을 돕는 과정에서 획일적인 접근보다는 전문성을 기반으로 재난 피해자에 맞춰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우울증, 불안장애 등 보다 전문적 개입이 필요한 경우 전문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기관과의 연계를 지원한다. 재난 피해로 느꼈던 무력감을 당사자가 함께 극복하기 위한 집단 상담, 상실감과 함께 찾아오는 복합적인 감정들을 해소하기 위한 공감 기반 프로그램 등 재난 피해자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 세심하게 접근하고 있다.

링크정보 https://www.etnews.com/20250813000045
자료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