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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건강 지킴이, 국가트라우마센터입니다.

중급 과정

재난 정신건강 지원인력 교육 - 중급 과정

안정화기법

안정화기법 사진
안정화기법 테이블
교육대상 초급과정을 수료한 정신건강 관련 업무종사자
교육인원 최소 30명(30-50명 권장) 교육진행 정기·비정기교육
교육시간 3시간 교육시기 2월-11월
교육이수 확인증 발급 가능
참고사항

비정기교육

- 강사료는 의뢰 기관 강사료 지급 기준에 의거하여 기관에서 부담
- 강의 장소 마련, 교육 접수 등 행정 사항은 의뢰 기관에서 준비

교육소개
  • 재난 이후 보일 수 있는 심리적 반응에 대해 알아보고 재난 경험자에게 신체적, 인지적 훈련을 통해 직접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을 학습할 수 있음
  • 초급 과정 수료한 정신건강 관련 업무 종사자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재난 이후 모든 시기의 경험자에게 적용 가능함
교육내용
  • 심리교육(외상의 정의, 스트레스 반응의 정상화)
  • 기본 안정화(호흡훈련, 점진적 근육이완훈련, 착지기법)
  • 스트레스 감소 훈련(사고중지, 주의분산)

마음프로그램

마음프로그램 사진
마음프로그램 테이블
교육대상 초급과정을 수료한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정신건강전문요원 2급, 이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자
교육인원 최소 30명(30-50명 권장) 교육진행 정기교육
교육시간 6시간 교육시기 2월-11월
교육이수 확인증 발급 가능
참고사항
교육소개
  • 트라우마 경험자의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고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트라우마 회복프로그램 교육으로 심리 교육과 초기 개입시 유용한 안정화 기법이 포함된 모듈로 구성되어 있음
  • 초급 과정 수료한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이상, 정신건강전문요원 2급 소지자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트라우마 유형에 관계없이 모든 트라우마 경험자에게 적용 가능함
교육내용
  • 심리교육
  • 기본안정화-이완, 착지
  • 긍정성 증진훈련
  • 신체 안정화
  • 재경험 반응 다루기

문제관리 플러스

문제관리 플러스 사진
문제관리 플러스 테이블
교육대상 초급과정을 수료한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정신건강전문요원 2급, 이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자
교육인원 최소 30명(30-50명 권장) 교육진행 정기·비정기교육
교육시간 6시간 교육시기 2월-11월
교육이수 확인증 발급 가능
참고사항

비정기교육

- 강사료는 의뢰 기관 강사료 지급 기준에 의거하여 기관에서 부담
- 강의 장소 마련, 교육 접수 등 행정 사항은 의뢰 기관에서 준비

교육소개
  • 심리적 응급처치 이후 추가적인 개입이 필요하거나 아급성기에 적용 가능한 교육으로 재난 경험자의 심리적·현실적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를 관리하고 경감시키는 기술을 학습할 수 있음
  • 초급 과정 수료한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정신건강전문요원 2급 소지자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재난 후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성인에게 적용 가능함
교육내용
  • PM+ 개입
  • 기본 상담 기법
  • PM+ 평가
  • PM+ 개입과 역경에 대한 이해
  • PM+ 전략(스트레스 관리, 문제 관리, 시작하기, 계속하기, 사회적지지 강화)

마음건강 회복 기술훈련

마음건강 회복 기술훈련 사진
마음건강 회복 기술훈련 테이블
교육대상 초급과정을 수료한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정신건강전문요원 2급, 이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자
교육인원 최소 30명(30-50명 권장) 교육진행 정기·비정기교육
교육시간 8시간 교육시기 2월-11월
교육이수 확인증 발급 가능
참고사항

비정기교육

- 강사료는 의뢰 기관 강사료 지급 기준에 의거하여 기관에서 부담
- 강의 장소 마련, 교육 접수 등 행정 사항은 의뢰 기관에서 준비

교육소개
  • 심리적 응급처치 이후 재난 경험자의 반응에 따른 세부적인 개입이 필요할 때 적용 가능한 교육으로 재난 경험자의 주요 문제 및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문제해결력과 유능감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을 학습할 수 있음
  • 초급 과정 수료한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정신건강전문요원 2급 소지자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재난 이후 치료적 개입이 필요한 전 연령대 대상자에게 적용 가능함
교육내용
  • 정보수집 및 우선순위 결정하기
  • 문제해결기술 증진하기
  • 긍정적 활동 촉진하기
  • 반응다루기
  • 유용한사고 촉진하기
  • 건강한 사회적 관계 다시 형성하기(재건하기)
  • 다회기 접촉